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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 행동 평가의 원리

by 죤스 2022.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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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동행동 평가의 원리

 

아동행동의 평가는 교사의 입장에서 단순히 자료의 수집이나 기록을 위한 것이 아 니고 아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필요한 요구를 적절하게 지원해줌으로써 보육교육활 동을 보다 성공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행동을 평가할 때에는 일회적이기보다는 주기적·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계획한다. 아동행동에 대한 자료의 수집이나 평가는 일회적인 사건이나 경험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아동행동 평가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실증적 자료에 기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Keringer & Lee, 2000)

 

1) 직관적 평가와 형식적 평가

평가의 가장 기본적인 분류는 평가가 얼마나 형식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가에 따른 것이다. 아동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관적 평가와 형식적 평가가 모두 중요하다. (이은해, 1997)

 

직관적 평가는 인간의 공통적인 기 본 기능의 하나로서 개인적인 내적 인지도에 의해 대부분 자동적으로 활용된다. 직관적 평가는 교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내적 인지도 혹은 내적 참조의 틀에 따라 아동행동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의 발달특성과 보육교육과정의 요소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 므로 자신의 내적 기준을 통해 아동행동의 원인이나 문제점을 직관적으로 판단하는 데 있어 대부분 신뢰할만한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직관적 평가의 문제는 교사가 가지고 있는 내적 인지도가 사람마다 모두 다르며 종종 객관적으로 검토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러므로 아동행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 교사가 주로 직관적 평가에만 의존한다면 아동행동을 이해하는데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교사의 교수활동이나 아동과의 상호작용에 반영되어 아동에게 부정적이고 온당하지 못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직관적 평가 외에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으로 신뢰할만한 방법으로 아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내 릴 수 있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아동행동 평가에 대한 체계화를 통해 교사의 내적 인지도 역시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성향을 띠므로 이는 교사의 직관적 평가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형식적 평가는 객관적인 평가절차가 있어 이에 따라 평가가 진행되고 판단 준거가 명료한 평가를 말한다. 보육교육현장에서 형식적 평가는 교사의 준비와 시행 정도에 따라 평가의 형식성과 비형식성의 양극단을 잇는 연속선상의 어떤 지점에 위치하게 된다. 형식적 평가는 평가하고자 하는 아동행동의 내용과 범위가 제한적이어서 명료하고, 미리 체계화시킨 절차에 따라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방법으로 자료수집이 이루어지며, 이를 미리 설정한 기준을 중심으로 판단하고자 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2) 아동행동 평가의 절차

보육교육기관에서 아동행동의 평가는 근본적으로 아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아동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기 위한 것이다. 이은해는 보육교육기관 현장에 적용 가능 한 평가의 주요 과정을 다음과 같은 네 과정으로 제시한다.

첫째, 아동의 놀이 및 일상적 활동에 대해 관찰기록을 한다. 교사는 아동의 우발 적 행동에 대한 비정기적 관찰과 계획된 관찰을 병행하여야 한다. 우발적인 행동의 관찰은 주로 일화기록의 형태를 취한다. 이와 비교하여 계획된 관찰은 정해진 시간 에 전체 아동을 교사가 관찰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가령 하루에 10분 정도 씩 관찰시간을 정해놓고 일부 아동을 나누어 관찰한다. 단, 전체 아동을 관찰하는 데 며칠이 소요될 수 있다. 혹은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특성이나 발달영역을 구체적으로 정해놓고 이를 일정한 양식의 행동관찰목록이나 평정척도로 평가할 수도 있다.

둘째, 부모로부터 아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다. 교사는 부모를 통해 아동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보다 심층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 교사는 부모가 매일 아동을 데려오고 데려갈 때 짧은 대화를 나눌 수 있다. 그 외 정기적인 면담이나 필요 시 심층면담을 통해 아동에 대한 정 보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이외 전화나 수첩을 통한 교류를 통해 자료를 수집할 수도 있다. 부모와의 교류를 통해 아동의 욕구, 흥미, 습관, 성격, 선호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보다 중요한 내용 이 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아동의 행동을 보다 의미 있게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아동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체계를 발전시킨다. 각 아동의 발달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여러 측면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된 자료로 종합적인 해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평가자료를 아동생활지도를 위한 보육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에 적용한다. 아동의 욕구, 흥미, 능력 등에 관한 평가자료는 곧 보육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 계획에 활용할 수 있다. 아동행동을 보다 적합한 방향으로 수정하도록 목표를 설정하여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실의 물리적·인적 환경을 바꿀 수도 있다. 또래 간 역동성을 바꾸기 위하여 소집단 활동을 중점적으로 수정할 수도 있고, 아동 개인의 특성에 따른 개별 요구를 중점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개별행동지도 계획을 세울 수도 있다.

 

-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주)교문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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