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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 행동 평가의 기초

by 죤스 2022. 8.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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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행동 평가의 이해]

 

아동행동의 평가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기록화시킨 후 종합, 요약된 자료를 해석하고 증거에 근거하여 판단, 의사결정을 하는 일련의 과정(강숙현, 2002)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절에서는 아동행동 평가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알아본다.

 

1. 아동행동 평가의 기초

1) 평가의 전통적 개념

평가란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전통적으로 평가는 교육에 있어 목표 달성과 연관된 협의의 개념으로 다루어져 왔다. 즉, 교육의 순환요소에 있어 최초로 설정한 목표의 달성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 프로그램이나 교수방법에 의해 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가를 밝히는 과정인 것이다. 그러다가 1960년대 중반 이후 교육평가가 하나의 독자적인 영역을 이룰 만큼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평가는 정보의 실제적 활용을 강조하는 활동으로써, 지식의 일반화를 목적 으로 하는 연구(research)와는 구별된다. (이은해, 1997)

이은해에 따르면, 평가는 원래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로 구분되다가 여기에 더하여 진단평가의 개념이 추가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 왔다.

 

(1)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교육 프로그램의 부분적인 수정 및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형성평가는 프로그램의 진행과정 중에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 해 실시된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을 이루는 인적 구성의 특성, 환경적 혹은 물리적 측면이 계획대로 무리 없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이를 통 해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어느 측면에서든지 수정되거나 보완될 사항이 있는지를 결정한다.

 

(2)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프로그램의 초기 진행과정보다는 중반 이후나 종료 후에 종합적으로 실시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프로그램의 주요 효과 및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과정을 총괄평가라 하며, 대체로 프로그램이 본 궤도에 오르고 난 후 일정 기간이 지나서 혹은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실시된다. 총괄평가의 목적은 기대했던 목표가 달성된 정도, 대상 아동에게 미친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총괄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이후 적용과 수정, 보완 등 프로그램의 방향 면에서 주요 결정을 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3) 진단평가

진단평가는 교사가 아동의 발달 및 학습능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아동을 전인적인 개체로서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한다. 교사는 아동 간의 상대적 비교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개체 내의 여러 발달 수준 간의 비교에 초점을 둔다. 진단평가의 자료는 교사가 교육활동을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아동과 상호작용할 때 유용한 정보가 된다.

이와 같이 평가의 개념이 변화함에 따라 평가방법에서도 보다 다양한 평가를 중시하게 되었다. (이춘재 외, 1998) 즉, 정보수집과정에서 기존의 표준화된 검사 외에 관찰이 나 면접 또는 그 밖의 비형식적인 절차도 활발하게 이용된다. 그리고 아동을 이해하 거나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준거가 보다 다양한 측정치로 평가되어야 한 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중다측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또한 객관적인 자료뿐만 아니라 전문가적인 판단도 평가자료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얻게 되었다.

 

2) 아동행동의 평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교육기관에서 아동행동 평가는 주로 아동의 발달과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이에 따라 아동행동의 평가 개념은 기 존의 전통적인 교육평가와 약간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아동행동 평가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 학습과정과 결과를 수집하고 조직하는 일련의 행위이다. 강숙현(2002)은 아동의 행동을 평가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좀 더 개별화하고 반응적인 활동을 계획하고 교실의 환경을 조정하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평가는 발달에 적합한 교육 실제의 계획과 실행에 필수적이다.

둘째, 아동이 현재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알고 있는지, 아동의 신체적건강 정도와 안녕 상태뿐 아니라 정서, 흥미, 태도, 습관, 성향은 어떠한가를 더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영유아의 현재 상태뿐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영유아의 정보를 평가하기 위한 정보자료들을 주기적으로 수집할 필요가 있다.

셋째, 특별한 요구나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를 분명히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방법 으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종합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주기적으로 시행하게 되면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과정과 변화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 결과 보다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영유아를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아동행동의 원인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할 수 있다. 교사는 이를 통해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도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아동행동을 평가할 때는 아동의 신체적 발달, 인지 및 언어 발달, 정서, 사회성 발 달 측면의 특성, 심미적 능력, 도덕성, 정신적 발달을 평가한다. 아동의 독특한 발달 패턴, 지식, 태도 및 흥미를 평가하되 아동이 할 수 없는 것보다는 그 아동의 장점과 요구를 밝혀내는 데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아동의 학습 성향과 관련하여 새로운 과제에 대한 호기심과 개방성, 주도성, 지구력, 주의력, 반성적 사고와 해석능력, 인지 양식 등 아동이 학습하고자 하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위한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아동행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개별 유아뿐 아니라 전체 집단에 대한 공동의 관심사나 문제를 중심으로 정보자료를 구할 수 있다.

 

-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주)교문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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