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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

아동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_ 사회환경적 요인(가족, 부모)

by 죤스 2022.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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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환경적 요인]

1. 가족

가족은 인간의 삶이 시작되는 최초의 장이자 인간발달의 가장 중요한 사회화의 장으로써, 영유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사회환경적 요인이다. 가족은 복잡한 사회체계일 뿐 아니라 역동적인 체계이며, 모든 가족구성원은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부부관계, 부모자녀관계, 형제관계 등은 가족구성원 개별 발달 에 영향을 미친다. 가족체계 내에서 자녀의 발달과업에 맞는 양육행동과 같은 예측된 변화와 형제의 죽음, 부부관계의 긴장과 같은 예측되지 않은 변화는 가족의 상호작용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이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족은 자녀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체계이며, 이러한 역동성은 가족구성원의 개별 발달에 변화를 일으켜 지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부모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요인이며, 아동의 인지 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온정적이고 민감한 양육태도를 보이는 부모는 영아와 자주 대화를 나누며 호기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러한 양육행동은 자녀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는 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영유아를 돌보는 양육자의 온정적인 양육행동은 영유아가 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영유아기 이후 삶의 토대를 형성한다.

바움린드(Baumrind, 1971)는 애정과 통제 차원을 기준으로 부모의 양육행동을 권위가 있는 양육행동, 권위주의적인 양육행동, 허용적 양육행동, 그리고 방임적 양육행동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다. 애정 차원은 부모가 자녀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지원하며, 자녀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을 갖는 정도를 말한다. 통제 차원은 부모의 지시에 따라 자녀가 행동하도록 자녀의 행동을 감독하고 조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의 양육행동 중 애정과 통제 차원이 모두 높은 경우는 권위 있는 부모이고, 통제 차원은 높지만 애정 차원이 낮은 경우는 권위주의적 부모로 분류한다. 애정 차 원은 높은데 통제 차원이 낮은 경우는 허용적 부모이며, 마지막으로 애정과 통제 차원이 모두 낮은 경우는 방임적 부모로 분류했다. (권민균 외, 2012)

1) 권위가 있는 부모
권위가 있는 부모는 애정수준과 통제수준이 모두 높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자녀를 따뜻하게 감싸주며 자녀의 행동에 대한 한계를 명확하게 설정해준다. 할 수 있는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에 대한 규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이를 자녀가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방식을 취한다. 또한 가족사와 관련된 의사결정 과정에 자녀를 참여시킴으로써 자녀가 결정한 일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도록 한다. 권위가 있는 부모 밑에서 자라난 자녀는 책임감 있고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한다.

2) 허용적 부모
허용적 부모는 통제수준은 낮고 애정수준은 높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자녀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만 자녀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지 않으며,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지 않는다. 허용적 부모의 자녀는 규율을 무시하고 제멋대로 행동하며, 자기중심적이고 공격적이기도 하며, 독립심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3) 권위주의적 부모
권위주의적 부모는 애정수준은 낮고 통제수준은 높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애정을 별로 주지 않는 독재적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부모가 정해놓은 규율을 자녀에게 강요하고 자녀가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은 하지 않는다. 권위적 부모는 자녀의 의견을 무시하며 자신의 말이나 규칙을 무조건적으로 따라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방식으로 성장한 자녀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적이면서도 반항적인 성격이 되기 쉽다.

4) 방임적 부모
방임적 부모는 애정수준과 통제수준이 모두 낮은 방식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애정도 별로 보이지 않고 통제도 거의 하지 않는 방법으로 자녀를 양육한다. 이는 가장 성공적이지 않은 양육방식이며, 부모는 자녀를 거부하고 부모 자신의 스 트레스나 문제가 너무도 심각하여 자녀양육에 관심을 쏟지 않는다. 이런 부모 밑에 서 자란 자녀는 매우 공격적이며 울분을 표출하기도 한다. 또한 아동기에는 학습수행능력이 떨어지고, 적대감, 자기중심적 경향을 보이며 청소년기에 이르러서는 일탈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의 특징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표 2와 같 다. (Baumrind, 1971; Berk, 2000) 구체적으로, 권위가 있는 부모의 유아기 자녀는 일상생활에 생기가 있고 즐겁게 지내며, 높은 자존감과 자기통제력을 지니고, 권위가 있는 부모의 청소년기 자녀는 자존감과 학업성취 수준이 높다.
다음으로 권위주의적 부모의 유아기 자녀는 일상적으로 불안한 모습을 보이지 욕구가 좌절될 경우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며, 권위주의적 부모의 청소년기 자녀는 용적이거나 방임적인 부모의 자녀보다 학업성취 수준이 높다.
허용적 부모의 유아기 자녀는 충동적이거나 반항적인 태도를 보이기 쉬우며, 허용적 부모의 청소년기 자녀는 자기통제력이 부족하고 학업성취 수준이 낮은 경향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방임적 부모의 유아기 자녀는 또래관계에서 사회정서적 기술이 비 족하고 공격적 행동을 우선시하며, 방임적 부모의 청소년기 자녀는 정서적 자기조절과 학업수행에서 부진함을 보이고, 비행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양육행동 유형  부모의 양육행동 특징  자녀의 유아기 발달특성 자녀의 청소년기 발달특성
권위가 있는 유형
(authoritative)
• 적절한 애정과 통제를 하는 부모로 공정하고 합리적임
• 행동기준이 안정적이고 애정적임
• 발달수준에 준한 민감하고 반응적인 요구를 함.
• 생기 있고 즐겁게 지냄
• 자존감이 높고 자기통제를 잘함
• 성유형화가 덜 고정적임
• 자존감이 높음
• 사회적·도덕적으로 성숙함
• 학업성취가 높고, 교육수준이 높음 
권위주의적 유형 (authoritarian) • 복종에 가치를 둠
• 상호호혜적인 의사소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 불안하고 철회적이며 불안정한 기분상태를 보임 
• 욕구 좌절 시 적대적인 태도를 나타냄
• 권위 있는 부모의 자녀에 비해
적응력이 떨어짐
• 허용적이거나 방임적인 부모의 자녀에 비해 학업성취가 높음
허용적 유형 (permissive) • 비교적 온정적이고 비지배적이며 비요구적임
• 처벌하는 경우가 거의 없음
• 충동적이며 반항적임
• 성인에게 요구가 많고 의존적임
• 과제완수력이 떨어짐
• 자기통제는 부족하고 학업성취 
수준이 낮음
• 약물사용이 빈번하게 나타남 
방임적 유형
(uninvolved)
• 자녀양육에 관심이 적음
• 자녀의 요구를 거부하거나 무시함
• 훈육에 일관성이 없음
• 애착, 인지, 놀이 및 사회정서적 기술이 부족함
• 공격적인 행동이 앞섬
• 정서적 자기조절과 학업수행이 부진함
• 약물사용이 빈번하고 비행행동

자료: 조운주 · 최일선(2004); Berk(2000).

한국청소년 상담원(1996)에서는 우리나라 부모의 양육행동을 자애로움과 엄격한 의 두 가지 차원에서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정옥분, 2006) 자애로움은 자녀를 시리 하고 따뜻하며 관대하게 대하는 행동을 의미하고, 엄격함은 확고한 원칙에 따라 전 해진 바를 일관되게 밀고 나가는 행동을 의미한다. 네 가지 유형은 자애롭기만 한 부모, 엄격하기만 한 부모, 엄격하면서 자애로운 부모,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부 모로 구분되는데, 이중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엄격하면서 자애로운 부모’ 이며, 제일 바람직하지 못한 유형은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부모’다.

-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주)교문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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