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by 죤스 2022. 8. 11.
반응형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

  아동기는 변화 가능성이 높은 인생의 초기단계에 해당하며, 이 시기의 바람직 한 생활지도는 아동 이후 성장과 발달에 크게 기여하므로, 아동이 앞으로 직면 하게 되는 다양한 변화에 대응하도록 부모와 교사의 적극적인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최근 아동의 다양한 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면서 아동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축적되었고, 현대사회 가치관의 변화로 아동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졌다. 이에 따라 아동을 더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제기된 주요 원인을 사회적 필요성과 개인적 필요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1. 급격한 사회변화

  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성장과 산업의 근대화를 달성했고, 경제발전으로 인해 산업 및  취업의 구조가 바뀌었다. 교통과 통신수단의 발달은 우리에게 편리한 생활을 제공해 준 반면 전통문화와 가치관에 변화를 가져와 세대 간의 격차와 갈등이 심화되었다. 도시 집중화, 핵가족화, 여성 취업의 증가, 그리고 빈부격차가 가속화되었다. 그러므로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새로운 가치관과 사회의 기대에 아동이 적응해 나가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2.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자녀를 양육하고 지도해야 하는 책임이 부모에게만 강조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자녀 양육 및 지도의 실질적 책임이 부모뿐 아니라 아동기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 등 타인에게도 부여되었다. 맞벌이가정, 한부모가정의 증가 와 같은 가족구조의 변화는 아동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환경을 초래하였다. 

아동은 미숙하고 의존적인 경향이 있으므로 가족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런데 현재의 가정은 부모와 자녀의 소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가족 제도의 조부모와 여러 형제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었다. 전통적인 가족형태는 우리나라의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따른 사회변동으로 인해 가족의 규모가 축소되었으며, 부부를 중심으로 한두 자녀로 구성되는 핵가족 및 소가족이 가족의 전형으로 대표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족구조의 변화는  생활지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요인이 된다. 특히 기혼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어머니가 제공하는 자녀양육이나 교육의 기회가 감소하였다. 또한 최근 이혼가정의 수가 증가하면서 아동에게 심리적 어려움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으로 인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적 기능 확대 및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가족규모의 축소와 더불어 여성의 사회적 참여가 증가하였고, 저출산과 이혼가정의 증가는 청소년의 비행과 사회적 갈등을 촉진시킨다. 이로 인해 유아기의 생활지도가 더욱 강조되며 인성의 기본적 틀이 완성되는 아동기부터 생활지도를 통한 긍정적인 행동 지도가 필요하다.

 

3. 사회적 필요성

  아동생활지도의 사회적 필요성으로 급격한 사회변화, 가족구조 및 기능의 변화 및 아동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를 들 수 있다. 

 

4. 개인적 필요성

  개인적 측면에서 생활지도의 필요성은 성격형성, 개인의 잠재능력 발달 및 기본생활 습관의 형성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5. 아동에 대한 가치관 변화

  과거에는 아동이 스스로 환경을 탐색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는 무기력한 존재로 간주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아동 역시 성인과 마찬가지로 자기 나름의 능력과 소질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관심과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존재임이 확인되었다. 즉, 아동은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존재로서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가는 인격체라는 인식이 고조되었다. 이와 같이 아동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아동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방법의 하나로 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6. 아동의 성격 형성

  인간은 성장과 발달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나 잠재력과 환경의 힘에 의해서 원만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아동기 성격 형성을 위해 중요하다. 생애초기 경험은 성격 형성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신뢰감, 자율성 및 주도성과 같은 기본생활습관이나 성격요인은 아동기에 성취해야 할 주요 과업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원만한 성격이 형성되도록 지도함으로써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토대를 마련하고 문제 예방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 특히 신체발달과 행동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르고 변화의 폭이 다른 어느 시기보다 큰 아동기의 생활지도는 바람직한 환경의 제공으로 아동이 올바르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필요하다.

 

7. 아동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아동은 생활지도를 통해 자신의 발달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생활지도는 개인의 잠재적인 능력발달과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서 필요하다. 인간발달의 원리에서 유전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며 개인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즉, 아동은 생활지도를 통해 전인으로서 발달할 기회를 갖게 되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현하게 된다.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개인의 독특한 개성을 인정하며, 개인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이용하고 개발하는 것에 매우 큰 가치를 둔다. 그러므로 개인의 욕구 흥미 동기 등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도 각자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데 가치를 두고 있다. 동일한 연령의 아동도 발달 속도나 성격, 기질 등에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이들의 잠재능력과 특징을 조기에 발견하여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생활지도를 실천할 필요가 있다. 아동이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성인으로 성장하여 사회문화적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도록 돕는 차원에서 아동생활지도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주)교문사, 201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