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학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론적 모델

by 죤스 2022. 8. 28.
반응형

3) 영유아 생활지도의 이론적 모델

 

  근래 발달적으로 적합한 생활지도를 주장하는 학자와 전문가들은 영유아의 사회적 역량을 키우고,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4단계 피라미드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Csefel, 2012) 이 모델의 이론적 토대는 영유아를 위한 생활지도에서는 영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을 증진시키고, 이들의 적합한 행동을 지원해주며, 환경의 조정을 통해 문제행동을 미연에 예방하는 것을 강조하는 데 있다.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생활지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토대는 영유아와 교사 간에 긍정적인 신뢰관계를 수립하는 것이다. 이는 영유아가 자신의 사회정서발달을 이루고 적합한 행동양식을 배워나가는 데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된다.

  두 번째 단계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가능한 나타나지 않도록 교실의 물리적·인적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영유아에게서 빈번히 나타나는 전형적인 문제행동들은 환경의 조정과 우수한 교수전략으로 대부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영유아가 구사하기 적합하고 바람직한 기법을 상황에 맞게 가르쳐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첫 단계부터 세 번째 단계까지의 노력을 통해 영유아 문제행동의 대부분은 개선되거나 줄어든다고 한다. 네 번째 단계는 이상의 생활지도를 통해 개선되기 어려운 행동문제를 집중적으로 중재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보육교육기관의 교사 역할만으로는 수행하기 어렵고 가족의 이해와 협조, 전문가의 개입과 교사의 지원 등 개별 영유아에 대한 주변환경의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비로소 달성할 수 있다. 연구마다 상이하지만 통상 영유아 행동문제의 약 10~15% 정도는 네 번째 단계의 방법으로 해소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Fox & Lentini, 2006)

 

 

그림1 영유아 생활지도의 피라미드 모델

자료: The Center on the Social and Emotional Foundations for Early Learning.

 

-  이소은 외, 아동생활지도, (주)교문사, 2013.

 

반응형

댓글